Mia Kyoungmi Lee
이경미

  

CITY CRACK

    코로나19가 남기고 간 질문. 2022     
    ︎︎︎왜, 지금, 혐오와 이주인가? (Text)    
    1인을 위한 테이블, 함께에 관한 물음들. 2021
    ︎︎︎적절한 간격들, 1인분의 삶. (Text)   
    도시를 만드는/도시로 만들어진 감정의 지형들. 2020
    ︎︎︎주체와 자리, 새겨진 감정들. (Text)  
    가상의 음식지형과 도시의 틈새들. 2019
    ︎︎︎1인 미디어에서의 먹기와 음식지형들. (Text)  
    ︎︎︎비통제의 플랫폼, 고가하부와 1인 미디어. (Text)


PUBLIC PUBLIC
    2045 거주(불)가능도시. 2024
    ︎︎︎ 에너지학교. (Seminar)    
    ︎︎︎ 새들을 위한 기념비. (Workshop)
    ︎︎︎ 일렉트립. (Local Trip)    
   신흥동 표류기 Records of Drift in Shinheung. 2023
   Document the Undocumented. 2022
   소멸지역 피칭데이. 2022
  

점점점 프레스 Gemgemgem Press
    박혜수 비평집. 2024
    ︎︎︎질문하는 사람. (Web page)
    ︎︎︎A Questioner. (Web page)
    로컬 매거진. 2024-


10000 ARTS 10000 ACTS

    ?THE NEXT!. 2022-23
    New Play, New Connection, New Normal. 2020-21
    ︎︎︎누가 광장을 두려워하랴? (Text)   
    ︎︎︎고립된 서사로부터 우리를 구출하는 법. (Text)
    ︎︎︎당신의 마음을 방역해 드립니다. (Text)   
    ︎︎︎포럼: 공공에서 공감으로. (Video)
    ︎︎︎아카이빙 북. (Publication)
    Playful - 고가아래 신나는 예술놀이터. 2019
    ︎︎︎해방된 놀이의 예술. (Text)
    옥수역 고가아래 공공예술 Playful. 2018
    ︎︎︎경험으로서의 예술: 골목에서 고가하부까지. (Text)  
    성수동 골목에서 즐기는 공공미술. 2017


토론극장: 우리_들 Forum Thatre: URI

    여기, 관객들이 있다. 2020 (Text)
    출판물 <토론극장: 우리-들>. 2020 (Publication)
    토론극장 2021 리뷰. 2021 (Video) 
    토론극장 9-10막. 2022 (Project)


금천아티스트랩 Geumcheon Artist Lab

    14인의 목소리 14 Voices from Here. 2022
    ︎︎︎만남과 대화가 만들어내는 예술. 2022 (Text)
    ︎︎︎이들이 금천이다. 2022 (Video)
    계란후라이, 선홍빛, 나, 골드베르크. 2021
    ︎︎︎당신이 먹는 음식이 곧 당신이다. 2021 (Text)
    ︎︎︎웨비나-토크 프로그램. 2021 (Video) 
    금천아티스트랩. 2021-2022 (Website)


작은 테이블과 큰 물음들 Small Table, Big Question

    작은 테이블과 큰 물음들. 2020-2021 (Website)
    참여 기획전<TranstopiaⅠ>. 2021 (Video)
    성남 원도심과 개인을 가로지르는 것들. 2021 (Text)


사라지지 않는 1

    태평 빈집 프로젝트. 2019 (Exhibition)
    성남 원도심을 만들어 온 개인들을 찾아서. 2019 (Text)
    국제 학술지 리뷰 <Public Art 公共艺术>. 2021 (Text)


하얀 벽의 고백 Voices from the Walls
     전시 구성. 2023 (Exhibition)
     전시 서문. 2023 (Text)


TEXT

    횡단하는 천川으로 땅의 도시를 감각한다는 것. 2023  
    도시의 미래를 '지금 여기'의 삶으로. 2023
    얽힘의 장면들. 2023
    몸의 좌표에서 해방되는 과정의 예술. 2023
    미미한 것들의 이름을 찾는 여정. 2023
    비행기 소리의 소리의 소리: 소리에 체화된 기억. 2023
    공공예술을 말할 때 이야기 하지 않는 것들. 2022
    식탁 위의 예술 Art on the Table. 2022
    창발하는 순간들을 조우하며. 2022
    미래도시를 잉태하는 장소로서의 건축적 공간. 2021    
    다른 존재 되어 보기. 2021    
    인간과 기계, 공진화하는 주체들. 2021    
    무지개 너머 어딘가에. 2021
    불완전한 감각의 공간. 2020 
    새로운 ‘모뉴먼트’를 향하여. 2020 
    의미가 있던 자리. 2020 
    당신의 상상을 품은 달. 2020
    비가시적인 삶들이 조우하는 소리의 풍경. 2020
    실험의 공간, ‘유리-거울’ 건축. 2018
    맥락이 지워진 공간에 대한 탐색. 2016
    그것은 나타나지 않을 것. 2016
    좀 더 어두운 숲 A bit more darker forest. 2016
    시간의 향기 The Scent of Time. 2014    
    바람 불면 When the wind blows. 2014 
    자연스러운 Natural. 2014 
    발견하는 사람, 예술가. 2011
    도시적 공간에 대한 오마주. 2011
    The Simple Life Part 2. Pastoralism. 2011
    A Pictorial Scene. 2011


UPCOMING

    이주, 혐오, 코로나, 서울, 암스테르담. 2022- (Project)
    질문하는 사람 - 박혜수 비평집 발간. 2022-2024 (Publication)
    CITY CRACK #5. 2023 (Publication)
 

AB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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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어두운 숲 A bit more Darker Forest
- 박광수 작업론



박광수는 드로잉을 근간으로 평면작업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영상, 입체작업에 이르기까지 드로잉을 다양한 범주로 확장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다. 『2001 A SPACE COLONY』 (2011년)와 최근 전시 『검은 바람, 모닥불 그리고 북소리』 (2015년) 등 현대 대중영화 속 스펙터클의 요소를 집약하거나 음악을 가미한 애니메이션 영상작업을 통해 드로잉의 현대적 변주와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한 바 있는 작가는 금호영아티스트 전시 <좀 더 어두운 숲(A bit more Darker Forest)>에서는 평면작업에 집중하고자 한다.

박광수 작가의 전시 주제이기도 한 ‘어두운 숲’은 2014년 『Walking in The Dark』 전시에서부터 본격적으로 그림에 등장하기 시작하여 이번 전시에서 심화된 형태로 전시된다. 출품작 <검은 숲 속>에서와 같이, 작가의 작품에서 숲은 빼곡한 나무들로 인해 등장인물이 잘 구별되지 않을 정도로 어둡고 복잡한데, 그에게 숲은 미지 생물의 원초적인 생명력이 꿈틀대는 날것의 장소로 꿈과 현실의 경계이며 이성의 영역 이전의 무의식이 자리잡은 공간이다. 짧고 긴 선들의 반복으로 윤곽선이 불분명한 작가의 드로잉 스타일을 최적화한 이 공간은 풍경과 대상의 경계와 구분이 흐트러져 등장인물이 배경에 녹아 들거나 풍경 안에 숨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숲에서 사라진 남자>처럼 분할된 공간에서 인물이 사라지는 것과 같은 장면을 연출하기도 한다. 이러한 파편화된 공간과 기억에 대한 작업은 2012년 『Man on pillow』와 2013년 『반 허공』 전시에서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꿈에서 비롯된 연작들에서 출발된 것으로, 작가는 파편화된 공간을 통해 숲 속을 헤매는 것과 같은 불안과 불가항력적인 상황에 대한 두려움의 심상을 보다 직접적으로 전달하고자 한다.

그의 작업에서 가장 주목해야 하는 지점은 무엇보다도 형식적 일관성이다. 작가가 직접 나무 젓가락에 스폰지를 끼워 제작한 수제펜으로 그린 검정 드로잉은 반복적으로 점과 선을 덧대는 행위가 만들어낸 결과물이다. 손(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얻어낸 이미지는 주체가 대상을 관찰하듯 시각적으로 명료하다기 보다는 “대상을 손으로 더듬어 느끼는 인상처럼 흐릿하다”. 이 지점에서 다시 한번 작가의 그리기 방식과 경계와 구분이 사라진 작가의 공간(숲)이 만난다.

박광수 작가는 컬러를 철저히 배제한 먹색의 굵고 얇은 선들을 반복적으로 긋는 행위를 통해 작가는 다양한 인물과 동·식물 이미지를 구현하고, 그들이 존재하는 공간, 특히 숲을 주무대 삼아 논리와 이성의 세계 이면에 놓인 긴장감을 전달한다. 그는 종이 위에 선을 긋는 가장 기본적이고 궁극적인 요소만 평면 위에 남겨 놓음으로써 구상성과 추상성을 동시에 작품에 부여하고, ‘선을 긋는’ 반복적인 행위 자체가 전달하는 입체적인 감각을 선사하며 드로잉의 새로운 지평을 넓히고 있다.



  • 금호영아티스트 박광수 소개 글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