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a Kyoungmi Lee
이경미

  

CITY CRACK

    코로나19가 남기고 간 질문. 2022     
    ︎︎︎왜, 지금, 혐오와 이주인가? (Text)    
    1인을 위한 테이블, 함께에 관한 물음들. 2021
    ︎︎︎적절한 간격들, 1인분의 삶. (Text)   
    도시를 만드는/도시로 만들어진 감정의 지형들. 2020
    ︎︎︎주체와 자리, 새겨진 감정들. (Text)  
    가상의 음식지형과 도시의 틈새들. 2019
    ︎︎︎1인 미디어에서의 먹기와 음식지형들. (Text)  
    ︎︎︎비통제의 플랫폼, 고가하부와 1인 미디어. (Text)


PUBLIC PUBLIC
    2045 거주(불)가능도시. 2024
    ︎︎︎ 에너지학교. (Seminar)    
    ︎︎︎ 새들을 위한 기념비. (Workshop)
    ︎︎︎ 일렉트립. (Local Trip)    
   신흥동 표류기 Records of Drift in Shinheung. 2023
   Document the Undocumented. 2022
   소멸지역 피칭데이. 2022
  

점점점 프레스 Gemgemgem Press
    박혜수 비평집. 2024
    ︎︎︎질문하는 사람. (Web page)
    ︎︎︎A Questioner. (Web page)
    로컬 매거진. 2024-


10000 ARTS 10000 ACTS

    ?THE NEXT!. 2022-23
    New Play, New Connection, New Normal. 2020-21
    ︎︎︎누가 광장을 두려워하랴? (Text)   
    ︎︎︎고립된 서사로부터 우리를 구출하는 법. (Text)
    ︎︎︎당신의 마음을 방역해 드립니다. (Text)   
    ︎︎︎포럼: 공공에서 공감으로. (Video)
    ︎︎︎아카이빙 북. (Publication)
    Playful - 고가아래 신나는 예술놀이터. 2019
    ︎︎︎해방된 놀이의 예술. (Text)
    옥수역 고가아래 공공예술 Playful. 2018
    ︎︎︎경험으로서의 예술: 골목에서 고가하부까지. (Text)  
    성수동 골목에서 즐기는 공공미술. 2017


토론극장: 우리_들 Forum Thatre: URI

    여기, 관객들이 있다. 2020 (Text)
    출판물 <토론극장: 우리-들>. 2020 (Publication)
    토론극장 2021 리뷰. 2021 (Video) 
    토론극장 9-10막. 2022 (Project)


금천아티스트랩 Geumcheon Artist Lab

    14인의 목소리 14 Voices from Here. 2022
    ︎︎︎만남과 대화가 만들어내는 예술. 2022 (Text)
    ︎︎︎이들이 금천이다. 2022 (Video)
    계란후라이, 선홍빛, 나, 골드베르크. 2021
    ︎︎︎당신이 먹는 음식이 곧 당신이다. 2021 (Text)
    ︎︎︎웨비나-토크 프로그램. 2021 (Video) 
    금천아티스트랩. 2021-2022 (Website)


작은 테이블과 큰 물음들 Small Table, Big Question

    작은 테이블과 큰 물음들. 2020-2021 (Website)
    참여 기획전<TranstopiaⅠ>. 2021 (Video)
    성남 원도심과 개인을 가로지르는 것들. 2021 (Text)


사라지지 않는 1

    태평 빈집 프로젝트. 2019 (Exhibition)
    성남 원도심을 만들어 온 개인들을 찾아서. 2019 (Text)
    국제 학술지 리뷰 <Public Art 公共艺术>. 2021 (Text)


하얀 벽의 고백 Voices from the Walls
     전시 구성. 2023 (Exhibition)
     전시 서문. 2023 (Text)


TEXT

    횡단하는 천川으로 땅의 도시를 감각한다는 것. 2023  
    도시의 미래를 '지금 여기'의 삶으로. 2023
    얽힘의 장면들. 2023
    몸의 좌표에서 해방되는 과정의 예술. 2023
    미미한 것들의 이름을 찾는 여정. 2023
    비행기 소리의 소리의 소리: 소리에 체화된 기억. 2023
    공공예술을 말할 때 이야기 하지 않는 것들. 2022
    식탁 위의 예술 Art on the Table. 2022
    창발하는 순간들을 조우하며. 2022
    미래도시를 잉태하는 장소로서의 건축적 공간. 2021    
    다른 존재 되어 보기. 2021    
    인간과 기계, 공진화하는 주체들. 2021    
    무지개 너머 어딘가에. 2021
    불완전한 감각의 공간. 2020 
    새로운 ‘모뉴먼트’를 향하여. 2020 
    의미가 있던 자리. 2020 
    당신의 상상을 품은 달. 2020
    비가시적인 삶들이 조우하는 소리의 풍경. 2020
    실험의 공간, ‘유리-거울’ 건축. 2018
    맥락이 지워진 공간에 대한 탐색. 2016
    그것은 나타나지 않을 것. 2016
    좀 더 어두운 숲 A bit more darker forest. 2016
    시간의 향기 The Scent of Time. 2014    
    바람 불면 When the wind blows. 2014 
    자연스러운 Natural. 2014 
    발견하는 사람, 예술가. 2011
    도시적 공간에 대한 오마주. 2011
    The Simple Life Part 2. Pastoralism. 2011
    A Pictorial Scene. 2011


UPCOMING

    이주, 혐오, 코로나, 서울, 암스테르담. 2022- (Project)
    질문하는 사람 - 박혜수 비평집 발간. 2022-2024 (Publication)
    CITY CRACK #5. 2023 (Publication)
 

ABOUT 

Copyright © 2021-2024, Mia Kyoungmi Lee, All rights reserved.



Mark

TEXT
A Pictorial Scene
- 최예술 작업론



‘그린다는 것’의 의미가 무색해진 현대미술에서 젊은 작가 최예슬의 평면작업은 단연 돋보인다. 2010년 졸업학년이었던 작가는 국내의 한 미술기관에서 진행한 드로잉공모전에서 당당히 입상하며 미술계에 입문하였다. 이러한 사실이 증명하듯, 그녀의 작품은 다시금 회화의 평면성(flatness)과 붓질(brush stroke)이 지닌 힘을 여실히 보여준다. <Having accumulated during the days>(2010) 시리즈나 <Crescendo>(2010)에서 보이는 짧고 굵게 눌러 그려진 파편화된 붓자국의 수없는 겹침은 캔버스의 중심축으로 이동하면서 그 밀도를 더해가고, 이 강렬한 색면 레이어들과 물감이 흘러내리며 이루는 묘한 대조는 감성적인 색감과 더불어 그녀의 회화작업에 계속해서 등장하는 일종의 언어이자 기호이다. 그러나 모더니스트 회화가 '자기-환원적(self-reductive)'인 방식으로 스스로의 한계를 설정하고 그 정체성을 마련하였다면, 최예슬 작가의 평면작업은 오히려 무한히 증식해나갈 수 있는 여지를 지닌 ‘기본적인’ 미디엄이라고 볼 수 있다.

        물질의 적나라함은 얼핏 보면 목적을 잃은 듯 보이나, 나에게는
        어디론가 데려가야 할 벗이었다.
이미지의 요소로서 작용할만한
        질료의 범위는 설정되지 않은 채, 어느 정점을 향해 나아간다.


작가 스테이트먼트에서 등장하는 “물질의 적나라함”이나 “질료의 범위” 따위에서 드러나듯, 작가는 처음부터 질료가 갖는 물질성에 대해 주목하였고, 그 관심이 다만 평면에 머물러있었음을 알 수 있다. 형상을 의도하는 대신 질료가 주는 특성에 주목하는 작가의 태도는 전형적인 미적 감흥을 일으키는 캔버스다는 점에서 다소 모순적이라고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는 드로잉작업에서 더욱 도드라진다. 종이나 못 등으로 종이 위에 콜라주를 한다거나, 유화물감에 섞어 사용하는 오일을 마치 물감처럼 독자적으로 사용하는 등 갖가지 실험을 가하면서 종이 위에서 자유로이 유영한다.

최예슬 작가의 이번 전시는 작가의 기존 평면작업의 뉘앙스를 충분히 엿볼 수 있는 페인팅 및 드로잉작업과 더불어 1층 아트리움에서 설치작업을 새롭게 선보인다. 벨벳천과 다양한 종류와 크기의 나무를 수집하여 개방된 공간에 집적시킴으로서 두 소재가 주는 상반적인 물질성 내지는 재료의 특성(부드러움과 견고함, 펼침과 쌓음)을 탐구하고자 기획되었다, 캔버스의 물리적인 한계에서 탈피하여 전시 공간으로의 확장을 의미하는 최초의 제스처이자 시도가 될 것이다.



  • 최예슬 <A Pictorial Scene> 전시 소개글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