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a Kyoungmi Lee
이경미

  

CITY CRACK

    코로나19가 남기고 간 질문. 2022     
    ︎︎︎왜, 지금, 혐오와 이주인가? (Text)    
    1인을 위한 테이블, 함께에 관한 물음들. 2021
    ︎︎︎적절한 간격들, 1인분의 삶. (Text)   
    도시를 만드는/도시로 만들어진 감정의 지형들. 2020
    ︎︎︎주체와 자리, 새겨진 감정들. (Text)  
    가상의 음식지형과 도시의 틈새들. 2019
    ︎︎︎1인 미디어에서의 먹기와 음식지형들. (Text)  
    ︎︎︎비통제의 플랫폼, 고가하부와 1인 미디어. (Text)


PUBLIC PUBLIC
    2045 거주(불)가능도시. 2024
    ︎︎︎에너지학교. (Seminar)    
    ︎︎︎새들을 위한 기념비. (Workshop)
    ︎︎︎일렉트립. (Local Trip)    
   신흥동 표류기 Records of Drift in Shinheung. 2023
   Document the Undocumented. 2022
   소멸지역 피칭데이. 2022
  

점점점 프레스 Gemgemgem Press
    박혜수 비평집. 2024
    ︎︎︎질문하는 사람. (Web page)
    ︎︎︎A Questioner. (Web page)
    로컬 매거진. 2024-


10000 ARTS 10000 ACTS

    ?THE NEXT!. 2022-23
    New Play, New Connection, New Normal. 2020-21
    ︎︎︎누가 광장을 두려워하랴? (Text)   
    ︎︎︎고립된 서사로부터 우리를 구출하는 법. (Text)
    ︎︎︎당신의 마음을 방역해 드립니다. (Text)   
    ︎︎︎포럼: 공공에서 공감으로. (Video)
    ︎︎︎아카이빙 북. (Publication)
    Playful - 고가아래 신나는 예술놀이터. 2019
    ︎︎︎해방된 놀이의 예술. (Text)
    옥수역 고가아래 공공예술 Playful. 2018
    ︎︎︎경험으로서의 예술: 골목에서 고가하부까지. (Text)  
    성수동 골목에서 즐기는 공공미술. 2017


토론극장: 우리_들 Forum Thatre: URI

    여기, 관객들이 있다. 2020 (Text)
    출판물 <토론극장: 우리-들>. 2020 (Publication)
    토론극장 2021 리뷰. 2021 (Video) 
    토론극장 9-10막. 2022 (Project)


금천아티스트랩 Geumcheon Artist Lab

    14인의 목소리 14 Voices from Here. 2022
    ︎︎︎만남과 대화가 만들어내는 예술. 2022 (Text)
    ︎︎︎이들이 금천이다. 2022 (Video)
    계란후라이, 선홍빛, 나, 골드베르크. 2021
    ︎︎︎당신이 먹는 음식이 곧 당신이다. 2021 (Text)
    ︎︎︎웨비나-토크 프로그램. 2021 (Video) 
    금천아티스트랩. 2021-2022 (Website)


작은 테이블과 큰 물음들 Small Table, Big Question

    작은 테이블과 큰 물음들. 2020-2021 (Website)
    참여 기획전<TranstopiaⅠ>. 2021 (Video)
    성남 원도심과 개인을 가로지르는 것들. 2021 (Text)


사라지지 않는 1

    태평 빈집 프로젝트. 2019 (Exhibition)
    성남 원도심을 만들어 온 개인들을 찾아서. 2019 (Text)
    국제 학술지 리뷰 <Public Art 公共艺术>. 2021 (Text)


하얀 벽의 고백 Voices from the Walls
     전시 구성. 2023 (Exhibition)
     전시 서문. 2023 (Text)


TEXT

    횡단하는 천川으로 땅의 도시를 감각한다는 것. 2023  
    도시의 미래를 '지금 여기'의 삶으로. 2023
    얽힘의 장면들. 2023
    몸의 좌표에서 해방되는 과정의 예술. 2023
    미미한 것들의 이름을 찾는 여정. 2023
    비행기 소리의 소리의 소리: 소리에 체화된 기억. 2023
    공공예술을 말할 때 이야기 하지 않는 것들. 2022
    식탁 위의 예술 Art on the Table. 2022
    창발하는 순간들을 조우하며. 2022
    미래도시를 잉태하는 장소로서의 건축적 공간. 2021    
    다른 존재 되어 보기. 2021    
    인간과 기계, 공진화하는 주체들. 2021    
    무지개 너머 어딘가에. 2021
    불완전한 감각의 공간. 2020 
    새로운 ‘모뉴먼트’를 향하여. 2020 
    의미가 있던 자리. 2020 
    당신의 상상을 품은 달. 2020
    비가시적인 삶들이 조우하는 소리의 풍경. 2020
    실험의 공간, ‘유리-거울’ 건축. 2018
    맥락이 지워진 공간에 대한 탐색. 2016
    그것은 나타나지 않을 것. 2016
    좀 더 어두운 숲 A bit more darker forest. 2016
    시간의 향기 The Scent of Time. 2014    
    바람 불면 When the wind blows. 2014 
    자연스러운 Natural. 2014 
    발견하는 사람, 예술가. 2011
    도시적 공간에 대한 오마주. 2011
    The Simple Life Part 2. Pastoralism. 2011
    A Pictorial Scene. 2011


UPCOMING

    질문하는 사람 - 박혜수 비평집 발간. 2022-2024 (Publication)
    CITY CRACK #5. 2023 (Publication)
 

ABOUT 

Copyright © 2025, Mia Kyoungmi Lee, All rights reserved.



Mark

토론극장: 우리_들
출판물




ⓒHYESOO PARK


2010년, 한 학생이 소위 명문대를 자퇴하며 붙인 대자보가 이슈가 되었다. “오늘 나는 대학을 그만둔다, 아니 거부한다”라는 개인의 외침은 비록 미약했지만, 시장(자본)에 잠식된 배움과 타인과의 교감불능의 시대에 이 선언은 큰 울림이 되었다. 학창 시절은 입시 후 취업이라는 경제적 활동을 위한 준비과정으로 전락한지 오래고, 타인과의 교류를 통해 내가 누구인지를 이해하고 차이에의 감수성을 기를 수 있는 배움의 시간은 없다. 인생의 단계마다 당연한 듯 우리는 누군가(의 시선)와 경쟁하는 트랙 위를 달리고 있다. 이 트랙 위에서는 ‘함께한다’는 감각을 익히기보다는 ‘내가 제일 잘나야’하는 게임의 룰이 적용된다.
2019년, ‘공유’, ‘공동체’, ‘커뮤니티’ 등의 단어들이 사회, 경제, 예술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거론되는 시점에서 <토론극장: 우리_들>이 시작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공존의 당위성을 이야기하기에 앞서 가족, 친구, 동료 등 매일같이 벌어지는 무수한 관계들 안에서의 ‘나’를 살펴보기를 권한다. 권력이나 다수의 힘에 의해 개인이 어떻게 소외되고 있는지, 어떤 사회적 기준에 의해 관계의 거리가 결정되는지를 이해할 때, 나와 연결된 타인과 나를 둘러싼 집단을 인지하고 올바른 공존에의 필요성을 익힐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2020년, 전세계적 재난으로 다시금 공동체에 관한 감각을 시험당하고 있는 시기에 이 책이 타인과 집단 내에서 건강한 교류를 찾는 진지하지만 유쾌한 지침서가 되기를 기대한다.
- 기획자 이경미, INTRO 글 중 


크레딧

  • 글: 박혜수, 이경미
  • 실험요약 및 게임제작: 박혜수
  • 강의 및 도움말: 성유미, 노명우, 최정규, 김현경, 반유화
  • 디자인: 윤현학
  • 사이즈: 18x25cm, 128p, 2Color
  • 펴낸 곳: 갖고싶은 책 출판사
  • ISBN: 978-89-969239-6-1
  • 제작후원: 서울특별시, 서울문화재단
  • 가격: 12,000원



︎︎︎ 출판물 구매 바로가기
︎︎︎ 출판물 정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