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a Kyoungmi Lee
이경미

  

CITY CRACK

    코로나19가 남기고 간 질문. 2022     
    ︎︎︎왜, 지금, 혐오와 이주인가? (Text)    
    1인을 위한 테이블, 함께에 관한 물음들. 2021
    ︎︎︎적절한 간격들, 1인분의 삶. (Text)   
    도시를 만드는/도시로 만들어진 감정의 지형들. 2020
    ︎︎︎주체와 자리, 새겨진 감정들. (Text)  
    가상의 음식지형과 도시의 틈새들. 2019
    ︎︎︎1인 미디어에서의 먹기와 음식지형들. (Text)  
    ︎︎︎비통제의 플랫폼, 고가하부와 1인 미디어. (Text)


PUBLIC PUBLIC
    2045 거주(불)가능도시. 2024
    ︎︎︎ 에너지학교. (Seminar)    
    ︎︎︎ 새들을 위한 기념비. (Workshop)
    ︎︎︎ 일렉트립. (Local Trip)    
   신흥동 표류기 Records of Drift in Shinheung. 2023
   Document the Undocumented. 2022
   소멸지역 피칭데이. 2022
  

점점점 프레스 Gemgemgem Press
    박혜수 비평집. 2024
    ︎︎︎질문하는 사람. (Web page)
    ︎︎︎A Questioner. (Web page)
    로컬 매거진. 2024-


10000 ARTS 10000 ACTS

    ?THE NEXT!. 2022-23
    New Play, New Connection, New Normal. 2020-21
    ︎︎︎누가 광장을 두려워하랴? (Text)   
    ︎︎︎고립된 서사로부터 우리를 구출하는 법. (Text)
    ︎︎︎당신의 마음을 방역해 드립니다. (Text)   
    ︎︎︎포럼: 공공에서 공감으로. (Video)
    ︎︎︎아카이빙 북. (Publication)
    Playful - 고가아래 신나는 예술놀이터. 2019
    ︎︎︎해방된 놀이의 예술. (Text)
    옥수역 고가아래 공공예술 Playful. 2018
    ︎︎︎경험으로서의 예술: 골목에서 고가하부까지. (Text)  
    성수동 골목에서 즐기는 공공미술. 2017


토론극장: 우리_들 Forum Thatre: URI

    여기, 관객들이 있다. 2020 (Text)
    출판물 <토론극장: 우리-들>. 2020 (Publication)
    토론극장 2021 리뷰. 2021 (Video) 
    토론극장 9-10막. 2022 (Project)


금천아티스트랩 Geumcheon Artist Lab

    14인의 목소리 14 Voices from Here. 2022
    ︎︎︎만남과 대화가 만들어내는 예술. 2022 (Text)
    ︎︎︎이들이 금천이다. 2022 (Video)
    계란후라이, 선홍빛, 나, 골드베르크. 2021
    ︎︎︎당신이 먹는 음식이 곧 당신이다. 2021 (Text)
    ︎︎︎웨비나-토크 프로그램. 2021 (Video) 
    금천아티스트랩. 2021-2022 (Website)


작은 테이블과 큰 물음들 Small Table, Big Question

    작은 테이블과 큰 물음들. 2020-2021 (Website)
    참여 기획전<TranstopiaⅠ>. 2021 (Video)
    성남 원도심과 개인을 가로지르는 것들. 2021 (Text)


사라지지 않는 1

    태평 빈집 프로젝트. 2019 (Exhibition)
    성남 원도심을 만들어 온 개인들을 찾아서. 2019 (Text)
    국제 학술지 리뷰 <Public Art 公共艺术>. 2021 (Text)


하얀 벽의 고백 Voices from the Walls
     전시 구성. 2023 (Exhibition)
     전시 서문. 2023 (Text)


TEXT

    횡단하는 천川으로 땅의 도시를 감각한다는 것. 2023  
    도시의 미래를 '지금 여기'의 삶으로. 2023
    얽힘의 장면들. 2023
    몸의 좌표에서 해방되는 과정의 예술. 2023
    미미한 것들의 이름을 찾는 여정. 2023
    비행기 소리의 소리의 소리: 소리에 체화된 기억. 2023
    공공예술을 말할 때 이야기 하지 않는 것들. 2022
    식탁 위의 예술 Art on the Table. 2022
    창발하는 순간들을 조우하며. 2022
    미래도시를 잉태하는 장소로서의 건축적 공간. 2021    
    다른 존재 되어 보기. 2021    
    인간과 기계, 공진화하는 주체들. 2021    
    무지개 너머 어딘가에. 2021
    불완전한 감각의 공간. 2020 
    새로운 ‘모뉴먼트’를 향하여. 2020 
    의미가 있던 자리. 2020 
    당신의 상상을 품은 달. 2020
    비가시적인 삶들이 조우하는 소리의 풍경. 2020
    실험의 공간, ‘유리-거울’ 건축. 2018
    맥락이 지워진 공간에 대한 탐색. 2016
    그것은 나타나지 않을 것. 2016
    좀 더 어두운 숲 A bit more darker forest. 2016
    시간의 향기 The Scent of Time. 2014    
    바람 불면 When the wind blows. 2014 
    자연스러운 Natural. 2014 
    발견하는 사람, 예술가. 2011
    도시적 공간에 대한 오마주. 2011
    The Simple Life Part 2. Pastoralism. 2011
    A Pictorial Scene. 2011


UPCOMING

    이주, 혐오, 코로나, 서울, 암스테르담. 2022- (Project)
    질문하는 사람 - 박혜수 비평집 발간. 2022-2024 (Publication)
    CITY CRACK #5. 2023 (Publication)
 

AB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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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스러운 Natural
- 곽이브 작업론



곽이브 작가는 공간을 다루는 다양한 조형방식을 실험함으로써 실재하는 공간과 대상의 관계에 주목하고자 한다. 그가 주로 사용하는 종이나 시멘트는 공간을 만드는 가장 기초적인 재료들이다. 선이 모이면 면이 되고 면이 모이면 입체적인 공간이 되듯, 평면들이 쌓여서 이루어진 그의 공간은 실제 세계를 은유하고 있다. 형태나 과정의 누락 혹은 재료의 양가적 특성을 부각시킴으로써 그 공간이 주는 다층적인 의미를 환기시키도록 한다.

건축의 기본 재료이자 단단하다고 인식되는 시멘트를 얇은 기둥형태의 주물로 떠 설치한 <배산임수> 시리즈는 2009년부터 시작한 작가의 주요 작품으로, 위태롭게 서있는 시멘트 구조를 통하여 현대인의 대표적 거주지인 아파트와 현대인의 욕망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근작 <그림 같은 Picturesque>에서는 실재하는 도시 아파트의 평면도를 쌓아 올린 형태를 조각으로 제작하여 전시공간에 구현, 건축공간의 관념적 그림을 입체로 표현하였다. 또한 실제 시공된 아파트 바닥의 두께에 맞춰 구조물의 높이를 선정하여 마치 아파트 단지의 군집 같은 실루엣을 제시하였다. 한편 <자연스러운>, <원목>, <평상>(2012년) 작업은 나무무늬 장판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것으로, 자연의 모티프를 차용하여 도시의 인공적인 공간을 대체하는 오늘날의 경향과 현대인의 심리에 주목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오늘날 도시적인 삶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자연이 소비되는지에 대한 작가의 관심을 보여준다. 이처럼 곽이브 작가의 작품은 우리가 거주하는 공간(따라서 많은 부분 도심의 아파트)과 건축에 대한 진지한 관찰과 탐구가 근간을 이룬다.

이번 2014년 금호영아티스트 전시 ‘자연스러운 Natural’는 드로잉과 시멘트 및 합판을 이용한 공간개입 설치물 등으로 구성되어 그간 실험하였던 공간에 대한 작가의 태도를 종합적으로 보여주고자 한다. 2010년 쿤스트독 ‘공간드로잉- 들어가기 어려움’ 개인전을 시작으로 2014년 커먼센터에서의 개인전 ‘그림 같은 Picturesque’ 전시에 이르기까지, 이전 작업이 특정 건축공간을 대상으로 조형성에 집중하였다면, 이번 전시에서는 전시장 자체를 스테이지 위의 세계처럼 구조화하여 확장된 공간의 개념을 보여준다.

작가는 전시장 내부를 마치 한 폭의 풍경화처럼 관람자의 시선을 근경, 중경, 원경으로 이끄는 장치를 두어 공간의 거리감을 획득하고 있다. 장판 나무무늬 드로잉은 1:1 스케일의 공간감을 제시하고, 전시장 한 가운데 위치한 아파트 군집의 시멘트 설치 작업은 실루엣과 높낮이의 차이가 보여주는 (도심의) 풍경을 드라마틱하게 관조하도록한다. 한편 원경에 있는 하늘을 그린 페인팅은 전시장 입구에 설치된 창을 통하여 바라보도록 함으로써 건축이라는 인공적 공간과 하늘이라는 자연의 공간, 그리고 자연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을 환기시킨다.



  • 금호영아티스트 곽이브 작가 소개글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