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a Kyoungmi Lee
이경미

  

CITY CRACK

    코로나19가 남기고 간 질문. 2022     
    ︎︎︎왜, 지금, 혐오와 이주인가? (Text)    
    1인을 위한 테이블, 함께에 관한 물음들. 2021
    ︎︎︎적절한 간격들, 1인분의 삶. (Text)   
    도시를 만드는/도시로 만들어진 감정의 지형들. 2020
    ︎︎︎주체와 자리, 새겨진 감정들. (Text)  
    가상의 음식지형과 도시의 틈새들. 2019
    ︎︎︎1인 미디어에서의 먹기와 음식지형들. (Text)  
    ︎︎︎비통제의 플랫폼, 고가하부와 1인 미디어. (Text)


PUBLIC PUBLIC
    2045 거주(불)가능도시. 2024
    ︎︎︎ 에너지학교. (Seminar)    
    ︎︎︎ 새들을 위한 기념비. (Workshop)
    ︎︎︎ 일렉트립. (Local Trip)    
   신흥동 표류기 Records of Drift in Shinheung. 2023
   Document the Undocumented. 2022
   소멸지역 피칭데이. 2022
  

점점점 프레스 Gemgemgem Press
    박혜수 비평집. 2024
    ︎︎︎질문하는 사람. (Web page)
    ︎︎︎A Questioner. (Web page)
    로컬 매거진. 2024-


10000 ARTS 10000 ACTS

    ?THE NEXT!. 2022-23
    New Play, New Connection, New Normal. 2020-21
    ︎︎︎누가 광장을 두려워하랴? (Text)   
    ︎︎︎고립된 서사로부터 우리를 구출하는 법. (Text)
    ︎︎︎당신의 마음을 방역해 드립니다. (Text)   
    ︎︎︎포럼: 공공에서 공감으로. (Video)
    ︎︎︎아카이빙 북. (Publication)
    Playful - 고가아래 신나는 예술놀이터. 2019
    ︎︎︎해방된 놀이의 예술. (Text)
    옥수역 고가아래 공공예술 Playful. 2018
    ︎︎︎경험으로서의 예술: 골목에서 고가하부까지. (Text)  
    성수동 골목에서 즐기는 공공미술. 2017


토론극장: 우리_들 Forum Thatre: URI

    여기, 관객들이 있다. 2020 (Text)
    출판물 <토론극장: 우리-들>. 2020 (Publication)
    토론극장 2021 리뷰. 2021 (Video) 
    토론극장 9-10막. 2022 (Project)


금천아티스트랩 Geumcheon Artist Lab

    14인의 목소리 14 Voices from Here. 2022
    ︎︎︎만남과 대화가 만들어내는 예술. 2022 (Text)
    ︎︎︎이들이 금천이다. 2022 (Video)
    계란후라이, 선홍빛, 나, 골드베르크. 2021
    ︎︎︎당신이 먹는 음식이 곧 당신이다. 2021 (Text)
    ︎︎︎웨비나-토크 프로그램. 2021 (Video) 
    금천아티스트랩. 2021-2022 (Website)


작은 테이블과 큰 물음들 Small Table, Big Question

    작은 테이블과 큰 물음들. 2020-2021 (Website)
    참여 기획전<TranstopiaⅠ>. 2021 (Video)
    성남 원도심과 개인을 가로지르는 것들. 2021 (Text)


사라지지 않는 1

    태평 빈집 프로젝트. 2019 (Exhibition)
    성남 원도심을 만들어 온 개인들을 찾아서. 2019 (Text)
    국제 학술지 리뷰 <Public Art 公共艺术>. 2021 (Text)


하얀 벽의 고백 Voices from the Walls
     전시 구성. 2023 (Exhibition)
     전시 서문. 2023 (Text)


TEXT

    횡단하는 천川으로 땅의 도시를 감각한다는 것. 2023  
    도시의 미래를 '지금 여기'의 삶으로. 2023
    얽힘의 장면들. 2023
    몸의 좌표에서 해방되는 과정의 예술. 2023
    미미한 것들의 이름을 찾는 여정. 2023
    비행기 소리의 소리의 소리: 소리에 체화된 기억. 2023
    공공예술을 말할 때 이야기 하지 않는 것들. 2022
    식탁 위의 예술 Art on the Table. 2022
    창발하는 순간들을 조우하며. 2022
    미래도시를 잉태하는 장소로서의 건축적 공간. 2021    
    다른 존재 되어 보기. 2021    
    인간과 기계, 공진화하는 주체들. 2021    
    무지개 너머 어딘가에. 2021
    불완전한 감각의 공간. 2020 
    새로운 ‘모뉴먼트’를 향하여. 2020 
    의미가 있던 자리. 2020 
    당신의 상상을 품은 달. 2020
    비가시적인 삶들이 조우하는 소리의 풍경. 2020
    실험의 공간, ‘유리-거울’ 건축. 2018
    맥락이 지워진 공간에 대한 탐색. 2016
    그것은 나타나지 않을 것. 2016
    좀 더 어두운 숲 A bit more darker forest. 2016
    시간의 향기 The Scent of Time. 2014    
    바람 불면 When the wind blows. 2014 
    자연스러운 Natural. 2014 
    발견하는 사람, 예술가. 2011
    도시적 공간에 대한 오마주. 2011
    The Simple Life Part 2. Pastoralism. 2011
    A Pictorial Scene. 2011


UPCOMING

    이주, 혐오, 코로나, 서울, 암스테르담. 2022- (Project)
    질문하는 사람 - 박혜수 비평집 발간. 2022-2024 (Publication)
    CITY CRACK #5. 2023 (Publication)
 

ABOUT 

Copyright © 2021-2024, Mia Kyoungmi Lee, All rights reserved.



Mark

토론극장: 우리_들 2022
9막-10막






“사회생활에서 낮아진 자존감에 심하게 외로운 사람, 스스로 나약하다 자책하며 보이지 않는 벽을 만들어 숨으려는 사람, 타인에게 상처받는 것이 두려워 남을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 이런 사람들이 자기를 보호하기 위해 은밀히 숨어드는 공간이 있다면, 그것이 집이든 어디든 상관없이 그들 또한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라고 생각한다”
- 김재주, 『어쩌다 히키코모리, 얼떨결에 10년』(한국경제신문, 2018) 중


2019년 시작된 <토론극장: 우리_들>은 가족, 친구, 학교 및 직장 동료 등 개인이 타인 및 집단과 맺는 다양한 관계들 안에서 겪는 어려움에 주목하고, 집단 내 편가르기, 관계 내 감정쓰레기통, 돌봄노동과 불평등, 팬데믹과 혐오감정 등 사회적 이슈를 다뤄왔습니다. 그리고 관객들과 함께 ‘우리’에 관한 내밀한 이슈에 공감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사회·심리적 실험을 가미한 예술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습니다.

2022년 9막과 10막으로 돌아온 <토론극장>에서는 외부와의 소통, 관계맺음이 어려워 ‘자기만의 방’으로 스스로를 격리하는 당사자들과 그 주변인들을 관객으로 모시고자 합니다. 낭독극, 쿠킹, 참여연극과 해설 등 다채로운 구성을 통해 개인적 문제이자 사회적 현상인 ‘외로움’, ‘고립’, ‘은둔’에 관해 사유해 보고자 합니다.

박혜수 작가의 <모노포비아-외로움 공포증> 설치작품 ‘얇은 방’에서 진행될 본 프로그램은 관객이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는 개별 공간을 중심으로 활동이 전개됩니다. 9막 <유인도 표류기>에서는 ‘1인용 식탁’에서 음식을 “따로 또 함께” 만드는 활동을, 10막 <Modern Loneliness>에서는 ‘4인용 식탁’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관찰하고 상황에 참여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참여활동은 이러한 어려움이 혼자만이 겪는 문제가 아니며 당사자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공감대를 형성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스스로가 나약하다고 자책하거나 외롭다고 느끼지 않나요? 타인의 말에 쉽게 상처받고 내 자신이 쓸모없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방 밖으로 나서기 싫다는 감정이 드신 적이 있나요? 혹은 이러한 당사자를 근거리에 두고 계신가요?
위에 해당하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9막 ‘유인도 표류기’ 구성 및 내용 
· 일정: 2022년 10월 29일(토) 오후 3시
· 장소: 아트센터 예술의 시간 4층 전시장(서울시 금천구 범안로 9길 23, http://artmoment.org/)
· 대상: ‘외로움’, ‘고립’, ‘은둔’ 이슈를 가진 당사자(본인) 15인 
· 구성:
참여자 활동 <1인용 식탁>
낭독극 <내 방밖은 위험해, 하지만 갓 쪄낸 만두는 먹고 싶어>(박시호 배우)
<1인용 식탁> 관찰 및 해설(김혜원 교수)
· 내용:
관객은 개인의 공간에서 각자 만두를 만들며 낭독극을 경청한다. 고립된 나만의 공간에서 안전함을 느끼지만 외부와의 소통을 간절히 바라는 목소리가 마치 내 마음과 같다. 어느덧 만두가 완성되고 식사를 하는 사이 관찰자가 말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 혹은 놓친 것은 무엇일까?
9막에서는 ‘외로움’, ‘고립’을 택한 개인의 의사를 존중하면서도 여럿이 경험하고 있는 이슈에 관한 공감대를 만들어보고자 한다.
#외로움 #고립 #은둔 #1인용식탁 #만두만들기 #낭독극 #얇은방

   
10막 ‘ Modern Loneliness’ 
· 일정: 2022년 11월 26일(토) 오후 3시
· 장소: 아트센터 예술의 시간 4층 전시장(서울시 금천구 범안로 9길 23, http://artmoment.org/)
· 대상: ‘외로움’, ‘고립’, ‘은둔’ 이슈를 가진 당사자의 지인(가족, 친구, 동료 등) 20명
· 구성: 
상황극 <4인용 식탁>(박시호 배우 외 3인)
상황극을 관객이 직접 바꿔보는 관객 참여연극 <토론연극>
<4인용 식탁> 관찰 및 해설(김혜원 교수)
· 내용:
4인의 식사자리가 재연된다. ‘자기만의 방’에서 그/그녀가 나왔으면 하는 마음에서 시작된 이야기는 나도 모르게 가시 돋친 말로 이어지기도 한다. 친밀한 관계라는 이유로, 걱정하고 있다는 이유로 대했던 사소한 말들로 비롯된 불편한 상황들. 만약 그 상황을 바꿀 수 있다면,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10막에서는 보알(August Boal)의 <억압받는 자들의 연극>의 ‘토론연극’ 기법을 차용하여 관객과 갈등상황을 마주하고 해결책을 마련해본다.
#외로움 #고립 #은둔 #4인용식탁 #상황극 #토론연극 #아우구스토 보알 #얇은방


︎︎︎ 참여 신청하기(구글폼)
9막 신청하기
10막 신청하기

· 신청시 설문 작성은 필수이며, 일정 점수 이상 관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 9막과 10막 기록을 위한 영상촬영에 동의하신 관객만 참여 가능합니다. (관객 얼굴 촬영 없음)

 
크레딧
· 기획: 박혜수(예술가), 이경미(독립기획자)
· 진행 어시스트: 조아영
· 자문 및 해설: 김혜원(호서대학교 교수, (사)파이나다운청년들 이사장)
· 출연: 박시호, 선종남 배우 외 2인
· 시나리오: 김재주 『어쩌다 히키코모리, 얼떨결에 10년』 (각색 박혜수)
· 촬영: 이주형(미디어스코프)
· 주최: 토론극장: 우리_들
·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 협조: 아트센터 예술의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