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a Kyoungmi Lee
이경미

  

CITY CRACK

    코로나19가 남기고 간 질문. 2022     
    ︎︎︎왜, 지금, 혐오와 이주인가? (Text)    
    1인을 위한 테이블, 함께에 관한 물음들. 2021
    ︎︎︎적절한 간격들, 1인분의 삶. (Text)   
    도시를 만드는/도시로 만들어진 감정의 지형들. 2020
    ︎︎︎주체와 자리, 새겨진 감정들. (Text)  
    가상의 음식지형과 도시의 틈새들. 2019
    ︎︎︎1인 미디어에서의 먹기와 음식지형들. (Text)  
    ︎︎︎비통제의 플랫폼, 고가하부와 1인 미디어. (Text)


PUBLIC PUBLIC
    2045 거주(불)가능도시. 2024
    ︎︎︎ 에너지학교. (Seminar)    
    ︎︎︎ 새들을 위한 기념비. (Workshop)
    ︎︎︎ 일렉트립. (Local Trip)    
   신흥동 표류기 Records of Drift in Shinheung. 2023
   Document the Undocumented. 2022
   소멸지역 피칭데이. 2022
  

점점점 프레스 Gemgemgem Press
    박혜수 비평집. 2024
    ︎︎︎질문하는 사람. (Web page)
    ︎︎︎A Questioner. (Web page)
    로컬 매거진. 2024-


10000 ARTS 10000 ACTS

    ?THE NEXT!. 2022-23
    New Play, New Connection, New Normal. 2020-21
    ︎︎︎누가 광장을 두려워하랴? (Text)   
    ︎︎︎고립된 서사로부터 우리를 구출하는 법. (Text)
    ︎︎︎당신의 마음을 방역해 드립니다. (Text)   
    ︎︎︎포럼: 공공에서 공감으로. (Video)
    ︎︎︎아카이빙 북. (Publication)
    Playful - 고가아래 신나는 예술놀이터. 2019
    ︎︎︎해방된 놀이의 예술. (Text)
    옥수역 고가아래 공공예술 Playful. 2018
    ︎︎︎경험으로서의 예술: 골목에서 고가하부까지. (Text)  
    성수동 골목에서 즐기는 공공미술. 2017


토론극장: 우리_들 Forum Thatre: URI

    여기, 관객들이 있다. 2020 (Text)
    출판물 <토론극장: 우리-들>. 2020 (Publication)
    토론극장 2021 리뷰. 2021 (Video) 
    토론극장 9-10막. 2022 (Project)


금천아티스트랩 Geumcheon Artist Lab

    14인의 목소리 14 Voices from Here. 2022
    ︎︎︎만남과 대화가 만들어내는 예술. 2022 (Text)
    ︎︎︎이들이 금천이다. 2022 (Video)
    계란후라이, 선홍빛, 나, 골드베르크. 2021
    ︎︎︎당신이 먹는 음식이 곧 당신이다. 2021 (Text)
    ︎︎︎웨비나-토크 프로그램. 2021 (Video) 
    금천아티스트랩. 2021-2022 (Website)


작은 테이블과 큰 물음들 Small Table, Big Question

    작은 테이블과 큰 물음들. 2020-2021 (Website)
    참여 기획전<TranstopiaⅠ>. 2021 (Video)
    성남 원도심과 개인을 가로지르는 것들. 2021 (Text)


사라지지 않는 1

    태평 빈집 프로젝트. 2019 (Exhibition)
    성남 원도심을 만들어 온 개인들을 찾아서. 2019 (Text)
    국제 학술지 리뷰 <Public Art 公共艺术>. 2021 (Text)


하얀 벽의 고백 Voices from the Walls
     전시 구성. 2023 (Exhibition)
     전시 서문. 2023 (Text)


TEXT

    횡단하는 천川으로 땅의 도시를 감각한다는 것. 2023  
    도시의 미래를 '지금 여기'의 삶으로. 2023
    얽힘의 장면들. 2023
    몸의 좌표에서 해방되는 과정의 예술. 2023
    미미한 것들의 이름을 찾는 여정. 2023
    비행기 소리의 소리의 소리: 소리에 체화된 기억. 2023
    공공예술을 말할 때 이야기 하지 않는 것들. 2022
    식탁 위의 예술 Art on the Table. 2022
    창발하는 순간들을 조우하며. 2022
    미래도시를 잉태하는 장소로서의 건축적 공간. 2021    
    다른 존재 되어 보기. 2021    
    인간과 기계, 공진화하는 주체들. 2021    
    무지개 너머 어딘가에. 2021
    불완전한 감각의 공간. 2020 
    새로운 ‘모뉴먼트’를 향하여. 2020 
    의미가 있던 자리. 2020 
    당신의 상상을 품은 달. 2020
    비가시적인 삶들이 조우하는 소리의 풍경. 2020
    실험의 공간, ‘유리-거울’ 건축. 2018
    맥락이 지워진 공간에 대한 탐색. 2016
    그것은 나타나지 않을 것. 2016
    좀 더 어두운 숲 A bit more darker forest. 2016
    시간의 향기 The Scent of Time. 2014    
    바람 불면 When the wind blows. 2014 
    자연스러운 Natural. 2014 
    발견하는 사람, 예술가. 2011
    도시적 공간에 대한 오마주. 2011
    The Simple Life Part 2. Pastoralism. 2011
    A Pictorial Scene. 2011


UPCOMING

    이주, 혐오, 코로나, 서울, 암스테르담. 2022- (Project)
    질문하는 사람 - 박혜수 비평집 발간. 2022-2024 (Publication)
    CITY CRACK #5. 2023 (Publication)
 

AB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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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흥동 표류기 Records of Drift in Shinheung





PUBLIC PUBLIC X 타.원 ㅣ렉처 퍼포먼스
2023.9.23 (SAT) 3PM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남소연 ‘(도시 혹은 게임) 환경 속 사용자의 창발적 플레이’ 
리히 ‘약간 틈이  있고 살짝 울룩불룩하고 그리고 갭이 있는 공급을 위해’
지평선X박진아 ‘아직도 어스름한가요’
+ 라운드테이블 (이경미 기획자, 이원호 작가)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  영상 보러가기📍


60년대 후반 국가 주도로 계획된 성남의 원도심에 위치한 신흥동에는 급속하게 사라지는 것들과 정체된 듯 살아가는 것들이 교차한다. 도시 개발의 논리로 변화하는 동네에는 여전히 골목의 지형을 활용하여 삼삼오오 커뮤니티를 만드는 할머님들, 담장과 전봇대 틈새에서 억척스럽게 피어난 식물들, 시장과 상가구역을 구성하는 낡고 방치된 사물들이 존재한다. 작가 남소연, 리히, 지평선X박진아는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이 미미한 존재들을 섬세하게 관찰하고 상호작용하며, 이들을 도시라는 게임 무대의 유저이자 먹거리를 통해 인간과 연결 가능성을 지닌 매개자로, 장소성을 드러내는 생명체로써 생명력을 부여하며 우리 앞에 소환해낸다.

<신흥동 표류기>는 세팀의 작가가 성남 신흥동에서 마주한 것들에 관한 2년간의 기록이자 작업을 위한 리서치 고도화의 과정이며, 이를 렉처 퍼포먼스로 재구성한 것이다. 남소연 작가의 ‘(도시 혹은 게임) 환경 속 사용자의 창발적 플레이’에서는 [남소]와 [Mia]가 가상현실 속 동네를 거닐며 데이터로 저장된 에피소드를 통해 주민 유저들과 지역이 맺고 있는 다채로운 관계를 확인해 본다. 리히 작가의 ‘약간 틈이 있고 살짝 울룩불룩하고 그리고 갭이 있는 공급을 위해’는 지역에서 찾아낸 토착식물 요리 워크숍과 식용식물 아카이빙을 진행한 바 있는 ‘리히카세’ 프로젝트의 향후 방향성에 관한 고민을 2개의 자아가 대화하는 형식으로 풀어본다. 한편 지평선X박진아 작가의 ‘아직도 어스름한가요’는 성호시장에서 상가구역까지 각 구역들의 특성을 상징하는 ‘공생 생명체’ 토템의 이야기를 따라가며 지역의 현재를 마주한다.    

도시는, 신흥동은 지금도 생과 사를 겪으며 변화하고 있다. 본 프로젝트는 세 팀의 예술가와 함께 골목을 따라가며 다양한 인간-비인간 존재들과의 관계 맺음 과정에 관객(시청자)을 초대함으로써, 가상적이고 미시적 관점으로 도시를 재맥락화 해보는 시도이다.



(도시 혹은 게임) 환경 속 사용자의 창발적 플레이
남소연




안녕? 나는 [남소]. 신흥동을 걷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곳은 매번 지도를 보면서도 길을 잃어버리더라구요. 지도가 통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접근을 거부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 벽과 마주해왔습니다. 그래서 어느 순간부터는 지도를 버리고 길을 잃어버리기를 시도하는 것처럼, 감각을 세우고 벽에 몸을 비비며 막힌 곳에서 그 너머로 접근하게끔 하는 방법을 찾아왔습니다. 이 여정을 [Mia]와 함께 걸으며 이야기합니다. 이 세션은 어떠한 세계에 접속한 유저들이 산책하며 나누는 대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계에 접속했던 또 다른 유저들이 이 환경을 어떻게 사용해 왔는지 관찰한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합니다.


약간 틈이 있고 살짝 울룩불룩하고 그리고 갭이 있는 공급을 위해
리히



식물페스토 워크샵 , 지도와 매핑을 통한 식물 수집기. 음식을 통해 문화적 연결고리를 찾아가는 리히카세 프로젝트는 이후 어떤 작업 태도를 지녀야 할까? 인공지능과 같은 최신 기술과 미미한 것들의 공생은 서로 어떻게 얽혀 있는가.
리히 작가는 도시 속에 계획되지 않은 것, 초대되지 않은 것, 생각하지 않았던 것들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고민을 고백하는 렉쳐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아직도 어스름한가요

지평선X박진아



주인공은 기억을 잃은 채 신흥동 성호시장에서 눈을 뜨게 된다. 그곳에서 깔따구라는 생명체와 만나  본인의 기억을 다시 찾기 위한 여정을 떠난다. 성호시장에서 상가구역으로 이동하며 해당 구역의 토템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눈다. 토템에게서 듣는 이야기는 관객이 표류한 장소인 신흥동이 어떤 곳이고 어떠한 상황에 놓여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주거구역까지 안내를 한 깔따구는 주인공에게 하나의 사실을 알려주는데 …




작가 남소연은 특정한 가상공간에 임의의 질서 체계를 부여해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형태화하는 대상들에 주목해왔다. 본인의 이름을 딴 플랫폼 ‘남소연구소’를 구축하여 가상성이 기반된 회화 공간과 3D 공간을 연결하고, 의뢰서의 형식을 차용하거나 개인의 이야기를 수집하여 ‘누군가를 위한 특별하고 새로운 도구’를 구상한다. 이를 통해 비물리적인 감정을 물리적 차원의 것으로 끌어내고, 나아가 ‘유쾌한 해소’로 이어지는 감각으로의 전환을 발생시키고자 한다.

작가 리히는 2020년 [성남미감_2020]_수진역 쉐프들을 시작으로 성남지역을 주제로한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2021년 시작된 [리히카세 LeeHeeKase]는 다문화가정 출신의 작가의 엄마가 경험한 ‘이주의 맛’으로 부터 시작해 최근 선보이는 식용식물을 통한 이야기로 확장되고 있다. 작가는 성남지역에 침투한 이방인의 입장과 지역, 문화, 생태의 연결고리를 찾아 탐구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작가 박진아는 무엇과 무엇 사이 교차 지점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관심을 갖고 작업한다. 이는 마치 책 페이지 한 장 한 장을 따로 보는 것이 아닌 책 페이지 한 장을 크고 두껍게 확대하여 보는 것으로 한 장의 밀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무수한 가능성과 이야기를 포착하는 것이다. 박진아가 주목하는 점은 이 것들은 주된 것으로 인식되지는 않지만 분명 존재한다는 것이다. 

작가 지평선의 작업적 메커니즘은 물리적으로 완결된 형태를 해체, 파편화한 후, 새로운 구조로 재구축하는 것에 있다. 이 과정은 특정 이야기를 상징·비유적으로 의미화하여 기존의 물질성을 변환시키는 “비과학적 수술집도”이다. 인지적 사유들은 물질이 변환됨과 동시에 여러 갈래로 파편화된다. 개별 조각들은 서로를 지탱하며 연결되어 신체 속 모세혈관처럼 융해·응축·분포되는 이름 없는 영토화를 시도한다.


  • 주최: 타.원(이원호, 남소연)
  • 주관: PUBLIC PUBLIC
  • 기획: PUBLIC PUBLIC X 타.원
  • 후원: 성남문화재단, 성남공공예술창작소
  • 협조: 성남문화예술교육센터(꿈꾸는예술터)
  • 참여작가: 남소연, 리히, 지평선X박진아
  • 자문: 김정화(조경 학자), 남유하(SF 소설가), 허대찬(미디어아트 연구자)
  • 온라인 생중계 및 영상 제작: 김산(PD)
  • 문의: publicpublic.official@gmail.com, 인스타그램@publicpublic_official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