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a Kyoungmi Lee
이경미

  

CITY CRACK

    코로나19가 남기고 간 질문. 2022     
    ︎︎︎왜, 지금, 혐오와 이주인가? (Text)    
    1인을 위한 테이블, 함께에 관한 물음들. 2021
    ︎︎︎적절한 간격들, 1인분의 삶. (Text)   
    도시를 만드는/도시로 만들어진 감정의 지형들. 2020
    ︎︎︎주체와 자리, 새겨진 감정들. (Text)  
    가상의 음식지형과 도시의 틈새들. 2019
    ︎︎︎1인 미디어에서의 먹기와 음식지형들. (Text)  
    ︎︎︎비통제의 플랫폼, 고가하부와 1인 미디어. (Text)


PUBLIC PUBLIC
    2045 거주(불)가능도시. 2024
    ︎︎︎ 에너지학교. (Seminar)    
    ︎︎︎ 새들을 위한 기념비. (Workshop)
    ︎︎︎ 일렉트립. (Local Trip)    
   신흥동 표류기 Records of Drift in Shinheung. 2023
   Document the Undocumented. 2022
   소멸지역 피칭데이. 2022
  

점점점 프레스 Gemgemgem Press
    박혜수 비평집. 2024
    ︎︎︎질문하는 사람. (Web page)
    ︎︎︎A Questioner. (Web page)
    로컬 매거진. 2024-


10000 ARTS 10000 ACTS

    ?THE NEXT!. 2022-23
    New Play, New Connection, New Normal. 2020-21
    ︎︎︎누가 광장을 두려워하랴? (Text)   
    ︎︎︎고립된 서사로부터 우리를 구출하는 법. (Text)
    ︎︎︎당신의 마음을 방역해 드립니다. (Text)   
    ︎︎︎포럼: 공공에서 공감으로. (Video)
    ︎︎︎아카이빙 북. (Publication)
    Playful - 고가아래 신나는 예술놀이터. 2019
    ︎︎︎해방된 놀이의 예술. (Text)
    옥수역 고가아래 공공예술 Playful. 2018
    ︎︎︎경험으로서의 예술: 골목에서 고가하부까지. (Text)  
    성수동 골목에서 즐기는 공공미술. 2017


토론극장: 우리_들 Forum Thatre: URI

    여기, 관객들이 있다. 2020 (Text)
    출판물 <토론극장: 우리-들>. 2020 (Publication)
    토론극장 2021 리뷰. 2021 (Video) 
    토론극장 9-10막. 2022 (Project)


금천아티스트랩 Geumcheon Artist Lab

    14인의 목소리 14 Voices from Here. 2022
    ︎︎︎만남과 대화가 만들어내는 예술. 2022 (Text)
    ︎︎︎이들이 금천이다. 2022 (Video)
    계란후라이, 선홍빛, 나, 골드베르크. 2021
    ︎︎︎당신이 먹는 음식이 곧 당신이다. 2021 (Text)
    ︎︎︎웨비나-토크 프로그램. 2021 (Video) 
    금천아티스트랩. 2021-2022 (Website)


작은 테이블과 큰 물음들 Small Table, Big Question

    작은 테이블과 큰 물음들. 2020-2021 (Website)
    참여 기획전<TranstopiaⅠ>. 2021 (Video)
    성남 원도심과 개인을 가로지르는 것들. 2021 (Text)


사라지지 않는 1

    태평 빈집 프로젝트. 2019 (Exhibition)
    성남 원도심을 만들어 온 개인들을 찾아서. 2019 (Text)
    국제 학술지 리뷰 <Public Art 公共艺术>. 2021 (Text)


하얀 벽의 고백 Voices from the Walls
     전시 구성. 2023 (Exhibition)
     전시 서문. 2023 (Text)


TEXT

    횡단하는 천川으로 땅의 도시를 감각한다는 것. 2023  
    도시의 미래를 '지금 여기'의 삶으로. 2023
    얽힘의 장면들. 2023
    몸의 좌표에서 해방되는 과정의 예술. 2023
    미미한 것들의 이름을 찾는 여정. 2023
    비행기 소리의 소리의 소리: 소리에 체화된 기억. 2023
    공공예술을 말할 때 이야기 하지 않는 것들. 2022
    식탁 위의 예술 Art on the Table. 2022
    창발하는 순간들을 조우하며. 2022
    미래도시를 잉태하는 장소로서의 건축적 공간. 2021    
    다른 존재 되어 보기. 2021    
    인간과 기계, 공진화하는 주체들. 2021    
    무지개 너머 어딘가에. 2021
    불완전한 감각의 공간. 2020 
    새로운 ‘모뉴먼트’를 향하여. 2020 
    의미가 있던 자리. 2020 
    당신의 상상을 품은 달. 2020
    비가시적인 삶들이 조우하는 소리의 풍경. 2020
    실험의 공간, ‘유리-거울’ 건축. 2018
    맥락이 지워진 공간에 대한 탐색. 2016
    그것은 나타나지 않을 것. 2016
    좀 더 어두운 숲 A bit more darker forest. 2016
    시간의 향기 The Scent of Time. 2014    
    바람 불면 When the wind blows. 2014 
    자연스러운 Natural. 2014 
    발견하는 사람, 예술가. 2011
    도시적 공간에 대한 오마주. 2011
    The Simple Life Part 2. Pastoralism. 2011
    A Pictorial Scene. 2011


UPCOMING

    이주, 혐오, 코로나, 서울, 암스테르담. 2022- (Project)
    질문하는 사람 - 박혜수 비평집 발간. 2022-2024 (Publication)
    CITY CRACK #5. 2023 (Publication)
 

ABOUT 

Copyright © 2021-2024, Mia Kyoungmi Lee, All rights reserved.



Mark

TEXT
미미한 것들의 이름을 찾는 여정 


작가 리희(이희정)에 의해 2021년 시작된 <리히카세 Leeheekase>는 엄마가 경험한 ‘이주의 맛’으로부터 시작한다. 미국에서 한국, 다시 미국으로 자발적/비자발적 이주를 겪은 엄마의 음식은 뭔가 특별했다. 코코넛 워터를 넣은 볶음밥이나 오렌지 주스로 고기를 연육 시킨 미역국의 맛은 작가에게 그리움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매질이다. 그리하여 성남의 원도심, 신흥동 이주민이자 이방인으로서 작가가 지역을 마주하는 방법은 ‘맛’으로부터 시작될 수 있었다. 

작가가 식재료 탐구와 방법론을 각각 날실과 씨실로 삼아 작업을 본격적으로 직조하기 시작한 것은 2022년 진행된 ‘페스토 에디션’부터다. 이 주민참여 워크숍에서는 바질 대신에 깻잎을 재료로 하여 페스토를 만들었다. 향과 맛이 강한 깻잎은 유독 한국에서만 자주 소비되는 식재료 중 하나이다. 고기와 곁들이는 쌈이나 장아찌의 주재료로써, 한국적인 정서가 짙게 배어있다. 작가는 이 식물이 한국인들의 입맛을 길들이며 문화를 함께 만드는 상생적 관계에 주목한다. 한편 재료를 찧고 으깨며 만드는 페스토 제작방식은 꽤나 원시적인 속성을 가진다. 유년시절 소꿉놀이의 기억을 떠올리며 작가는 참여자 간의 근원적인 소통의 가능성을 열어놓고자 했다. 

2023년 ‘신흥 식용식물을 찾아서’로 작가의 작업이 확장되는 과정에서 ‘식용식물’은 여전히 <리히카세>를 관통하는 중요한 키워드이다. 음식을 만드는 식재료(맛)이자 지역 골목에서 자생하는 식물(장소성)이라는 교차점에서 식용식물은 의미를 발생한다. 신흥 1~3동 골목의 후미진 담벼락이나 전봇대 아래에는 야생 고춧잎, 깻잎, 까마중, 호박, 쑥, 민들레, 로즈마리 등이 있다. 이들은 맛을 구현하고 골목을 나름의 방식으로 점유하는 주체이다. 아름드리 보호수와 같이 유일무의한 존재감도 없고 식사거리로 유용하게 쓰이는 역할도 없지만, 가녀린 몸으로 굳건히 거리에 버티고 있는 이들을 작가는 바라본다. 그리고 사진으로 기록하고 GPS로 매핑한다. 미미한 것들이 작가에 의해 그 존재가 확인되는 순간은 이것들을 만나며 ‘지금-여기’의 작가가 확인되는 순간과 맞닿는다.

이러한 리추얼은 한 가지 방식으로 더 진행되는데, 바로 네이버 스마트렌즈로 식물명을 찾는 과정이다. 작가는 골목의 식용식물을 꾸준히 채집하여 보존액에 담가 보관하는 한편, 식물명을 정리하여 아카이빙한다. 그러나 AI가 검색을 포기하거나 옥잠화를 블루베리라고 알려준 에피소드처럼, AI라는 최첨단 디지털 기술의 힘을 빌려 그 존재를 증명하려는 시도는 빈번히 미끄러진다. 이처럼 작가의 시도는 기록되지 않은 것의 기록을 찾으려는 노력에 가깝다. 그리운 엄마의 손맛 레시피가 엉뚱한 것처럼, 이주로 시작된 근본없는 개인의 역사는 쉬이 휘발된다. 그래서 신흥동 골목에서 식용식물을 찾으려는 이 여정은  결국 무위에 그치게 될지 모른다. 이 마이너한 존재들은 눈앞에 있지만 마치 신기루와 같이 그 실체를  증명하기란 어렵기 때문이다. 작업은 이 지점에서 ‘실재란 존재하는가’라는 의문을 제기하는 근본적이고 철학적인 사고로 이행된다.

애초에 본 작업은 이방인으로서 작가가 지역과의 연결고리를 찾아내려는 시도에 기인한다. 그러나 작가의 작업 태도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앞선 작업에서 골목의 식용식물을 데려와 소재로 삼으며 주민과의 소통에 집중했던 반면, 본 전시에서 선보이는 일련의 작업에서는 식용식물이 머무는 골목에서 인간 대신에 식물이라는 비인간 존재와 관계맺음을 시도한다. 인간에서 환경으로, 인간-비인간의 조우로 그 시야가 확장되는 과정은 <리히카세>의 여정이 앞으로 더 기대되는 이유이다.



  • 리히 <리히카세 Leeheekase> (복합매체, 가변설치, 2022~)에 관한 글로 <고도를 기대하며(looking forward to [ɡɔ.do])>전시도록에 수록